인사이트

마테크 솔루션 도입 시, 반드시 고려해야 할 7가지 | 2편

고효율 마케팅 성과 만드는 '세그먼트 자유도'

‘마테크(MarTech)’는 마케팅(Marketing)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입니다. 고객의 행동 데이터를 바탕으로 소비 패턴을 예측, 개인화된 메시징 및 상품추천을 자동화하는 기술인데요. 코로나를 거치며 이커머스 시장은 양적 성장을 이뤘습니다. 엔데믹 이후에는 질적 성장으로 시장을 점유하려는 경쟁이 치열한데요. 이를 위한 방편으로 마테크 솔루션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초개인화 마케팅 환경 구축을 위한 마테크 솔루션 잘 고르는 방법, 그루비 블로그가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시리즈 미리보기] 👀

1. 통합 마케팅 솔루션인가?
2. 세그먼트 자유도가 높은가?
3. 손쉬운 설치와 높은 활용성
4. 디테일한 성과 리포트 제공
5. 지속적인 기능 업데이트
6. 데이터 사일로 해결이 가능한가?
7. 고객 전담팀을 운영하는가?


저비용 고효율 마케팅의 시작, ‘세그먼테이션’ 📈

세그먼테이션(segmentation)이란 고객의 속성 및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을 세분화하는 것을 말합니다. 기업은 왜 고객 그룹(세그먼트)을 세밀하게 나눠야 할까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기업의 마케팅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입니다. 똑같은 광고 소재를 보고 구매하는 고객과 그렇지 않은 고객이 갈립니다. 똑같은 할인 쿠폰도 어떠한 구매 여정에서 노출되느냐에 따라 반응도가 달라집니다. 세그먼트를 잘게 나누면 고객 니즈에 꼭 맞는 메시지, 혜택, 상품 추천, 프로모션을 적시에 노출할 수 있습니다. 불필요한 예산 및 리소스 낭비를 대폭 줄일 수 있는 것입니다. 연구 결과에서도 세그먼테이션을 이용한 타겟 마케팅은 마케팅 비용을 10%에서 30% 이상 절감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1).

세그먼테이션은 고객에게도 이롭습니다. 몇 번의 클릭만으로 원하는 상품을 추천 영역에서 바로 발견할 수 있습니다. 구매를 고민하는 단계에 도달했을 때 할인 쿠폰 안내를 받게 됩니다. 현재의 욕구와 무관한 메시지에 연거푸 노출되는 피곤한 일은 벌어지지 않습니다. 고객의 91%는 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를 선호하며, 개인화된 가치를 선사하는 브랜드를 계속 이용하고 싶다고 답했습니다2). 결국 고객 세그먼트를 얼마나 잘 만들어내는가, 세그먼트 자유도에 따라 기업도 고객도 모두 만족하는 고효율의 마케팅 성과가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마케팅 솔루션의 세그먼트 자유도 측정하는 법 🤔

세그먼트 자유도는 아래 세 가지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

1️⃣ 언제든 마케팅 전략에 따른 세그먼트 추출이 가능한가? (Yes / No)
2️⃣ 원하는 대로 세그먼트 범위를 넓히고 줄일 수 있는가? (Yes / No)
3️⃣ 원스톱으로 고객 데이터 분석 – 세그먼트 설정 – 캠페인 실행이 되는가? (Yes / No)

#언제든 세그먼트 추출이 가능할 것

많은 기업이 마케팅 솔루션을 쓰면 타겟팅 하고 싶은 고객 그룹을 마음껏 추출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일부 솔루션은 그러한 기대를 여지없이 무너뜨립니다. 일례로 외산 마케팅 솔루션 A사의 경우, 솔루션 도입 시 초기 단계에서 세그먼트를 설정하게 되어 있습니다. 어떤 페이지에서 어떤 데이터를 가져와 사용할 것인지 미리 결정해야 합니다. 이때 설정하지 않은 세그먼트는 추후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초기 세팅된 세그먼트는 중간 수정도 어렵습니다. 그래서 기업의 마케팅 전략이 바뀌거나 새로운 고객 세그먼트가 필요할 때 타겟팅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기업이 손수 작성한 고객 리스트를 강제 업로드하여 사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반면, 그루비는 세그먼트 자유도가 높은 솔루션입니다. 그루비 설치 후 그루비가 지원하는 다양한 세그먼트 변수를 바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마케터가 원하는 세그먼트를 추출해 온사이트와 오프사이트를 넘나드는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으며, 캠페인 결과에 따라 고객 세그먼트를 분류해 문자, 친구톡, 앱 푸시 등 다채로운 채널에서 깊이감 있는 고객 소통을 전개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대로 세그먼트 범위를 조절할 것

고객 세그먼트 자유도는 마케팅 솔루션이 지원하는 세그먼트 옵션의 수결합 방식에도 영향을 받습니다. 세그먼테이션 할 수 있는 변수가 많고 세그먼트 결합 방식이 다양해야 원하는 고객 그룹을 추출할 수 있고, 타겟 범위 조절도 가능합니다. 특히나 급변하는 고객 트렌드와 니즈에 발 빠르게 대응하려면 고객 행동 데이터를 다각도로 조망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루비는 60여 가지 고객 행동 타겟팅 변수를 제공하면서 동시에 다양한 세그먼트 결합 방식을 지원합니다. AND/OR 조합을 활용하면 세밀하게 타겟을 좁히거나(AND 조건) 폭 넓게 타겟을 넓혀(OR 조건) 세그먼트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 시퀀스 기능을 활용하면 고객의 사이트 방문 순서나 행동 순서에 트리거(조건부 활성화)되는 타겟팅 캠페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시퀀스 강약 선택을 통해 더욱 전략적인 설계가 가능합니다.

그루비가 가진 특별한 세그먼트 기능들을 좀 더 살펴볼까요? 최근 업데이트된 그루비의 ‘커스텀 이벤트’ 변수를 사용하면 고객의 새로운 이력 데이터를 수집해 ‘특정한 이력이 있는 고객 그룹’을 타겟팅할 수 있습니다. 신규 카테고리의 기획전 둘러보기 버튼을 클릭한 고객만 솔팅할 수 있고, 브랜드 최초로 출시한 PB 상품에 반응을 보인 고객만 추려낼 수 있습니다. 또 ‘커스텀 데이터’ 변수를 활용하면 마케팅 솔루션 도입 전, 기업이 이미 보유한 CRM 데이터나 레거시 데이터를 연동하여 고객 그룹을 타겟팅할 수 있습니다.

#원스톱 세그먼트 분석, 설정, 활용이 가능할 것

고객 데이터를 수집해 의미 있는 고객 세그먼트를 추출하고, 이를 대상으로 한 캠페인을 세팅하고 실행하는 것에 허들이 없어야 합니다. 만약 이 과정을 하나의 솔루션에서 해결할 수 없다면 마케터의 시간과 노력은 여러 툴을 오가는 사이 허비되고 말 것입니다. 외산 마케팅 솔루션 A사는 그런 면에서 마케터에게 부담을 안깁니다. 고도화된 고객 데이터 수집 및 세분화를 위해 고객 데이터 플랫폼을 함께 써야 하기 때문입니다. A사는 데이터 분석을 통한 유려한 마케팅 전략 실행을 위해 행동분석툴 사용을 권장하는 상황입니다.

그루비는 추가 솔루션 도움 없이 그루비 하나로 세밀한 분석과 세그먼테이션이 가능합니다. 다양한 변수 조합으로 세그먼트를 생성하면 곧바로 온사이트·오프사이트 캠페인을 실행할 수 있지요. 캠페인 성과 지표도 캠페인 리포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캠페인 완료 후, 반응을 보인 고객과 그렇지 않았던 고객 그룹을 나눠 다음 단계의 마케팅 전략을 바로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

1) Harvard Business Review
2) IBM, 개인화의 5가지 구성요소 : 탁월한 고객 경험 제공을 위한 청사진 2022


이어서 마테크 솔루션 도입 시, 반드시 고려해야 할 7가지
<3편> “손쉬운 설치와 높은 활용성” 👉 [바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