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마테크 솔루션 도입 시, 반드시 고려해야 할 7가지 | 3편

빠른 설치, 바로 사용이 만드는 '격차'

‘마테크(MarTech)’는 마케팅(Marketing)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입니다. 고객의 행동 데이터를 바탕으로 소비 패턴을 예측, 개인화된 메시징 및 상품추천을 자동화하는 기술인데요. 코로나를 거치며 이커머스 시장은 양적 성장을 이뤘습니다. 엔데믹 이후에는 질적 성장으로 시장을 점유하려는 경쟁이 치열한데요. 이를 위한 방편으로 마테크 솔루션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초개인화 마케팅 환경 구축을 위한 마테크 솔루션 잘 고르는 방법, 그루비 블로그가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시리즈 미리보기] 👀

1. 통합 마케팅 솔루션인가?
2. 세그먼트 자유도가 높은가?
3. 손쉬운 설치와 높은 활용성
4. 디테일한 성과 리포트 제공
5. 지속적인 기능 업데이트
6. 데이터 사일로 해결이 가능한가?
7. 고객 전담팀을 운영하는가?


마테크 솔루션 설치, 빠르고 간편해야 하는 이유⚡

“어떤 이유에 의해 마케팅 활동을 잠시 멈춰야 한다면, 얼마나 기다릴 수 있습니까?

코로나 상황이 극심했던 2020년, 당시 영국의 마케터 86%는 ‘광고 캠페인을 연기하거나 중단했다’고 밝혔습니다. 대부분의 기업들이 마케팅 예산을 줄이는 방식으로 코로나발 경기 침체를 버텨보려 했던 것입니다. 그 결과, 69%의 기업이 고객 수요가 급감하는 직격탄을 맞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1). 불황기에도 마케팅 활동은 멈추면 안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던 설문 결과인데요. 처음 드린 질문을 조금 바꿔 다시 묻겠습니다.

마케팅 솔루션 설치를 위해 마케팅 활동을 잠시 멈춰야 한다면, 얼마나 기다릴 수 있습니까?

마케팅 솔루션 설치 기간에 따른 이득과 손해 🧮

마케팅 솔루션을 도입하는 이유는 더 많은 고객을 확보하고, 충성 고객을 늘리며, 마케팅 활동의 효율성을 끊임없이 개선하기 위함입니다. 그런데 일부 마케팅 솔루션의 경우, 솔루션 설치에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합니다. 특히 외산 마케팅 솔루션 A사는 분석에 1개월, 설치에 2개월, 도합 3개월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안내합니다. 실제로는 기업에 따라 분석에 2개월 이상, 설치에 3개월 이상 소요되며 6개월이 지나서야 설치가 완료되는 상황도 발생합니다. 마케팅 솔루션 설치에 꽤 많은 시간을 허비한 기업은 어떤 손해를 감수해야 할까요?

마케팅 기회의 손실 : 솔루션 설치 기간에 마케팅 활동에 제약을 받으며 경쟁사에 뒤처질 수 있습니다.
예산의 낭비 : 솔루션 설치 완료까지 대체할 수 있는 다른 마케팅 활동에 예산을 써야 합니다.
생산성 저하 : 마케터 본연의 업무에 집중할 수 없고 현황 파악 등 추가적인 커뮤니케이션이 발생합니다.
KPI 달성 저해 : 최소 3~6개월까지 유기적인 마케팅 전략 부재로 분기별 목표 달성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반면, AI 개인화 마케팅 솔루션 ‘그루비’는 평균 1개월 내 설치가 완료됩니다. 솔루션이 빠르게 설치되면, 기업은 기존에 진행해 오던 마케팅 활동에 더불어 솔루션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의 실효성을 검증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성과가 빠르게 측정되기 때문에 마케팅 활동은 지속적으로 최적화됩니다. AI 알고리즘의 학습을 통해 캠페인 성과는 나날이 향상됩니다. 분기 내 이루고자 했던 KPI를 조기 달성할 수도 있습니다.

마케팅 솔루션 설치 후, 활용성이 만드는 격차🪜

마케팅 솔루션은 빠르고 간편한 설치만큼 바로 사용할 수 있는 활용성도 중요한데요. 그루비가 높은 활용성을 자랑하는 데에는 특별한 이유가 있습니다.

스크립트 임베딩 방2) : 기업이 필요로 하는 기능부터, 스크립트 설치에 따라 기능이 활성화됩니다.
초기 세팅 서포트 : 그루비 고객성공팀은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 따른 초기 세팅을 적극 서포트합니다.
고객사 교육 서포트 : 그루비 고객성공팀은 기업 고객을 직접 방문, 그루비 입문 교육을 진행합니다.

어느 기업이 신규 웹사이트 또는 앱 출시와 동시에 마케팅 솔루션을 도입하는 상황을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 기업이 그루비와 같이 빠른 설치와 활용성이 담보된 솔루션을 선택한다면, 출시 초반부터 AI 개인화 마케팅 활동을 시작할 수 있게 됩니다. 고객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한 적극적인 온·오프사이트 마케팅 캠페인을 통해 신규 고객 그룹을 끌어모으는 초기 성공을 가져오게 되겠지요. 반대로 설치에만 1분기에서 2분기까지 소요될 수 있는 외산 솔루션을 선택했다면? 그루비를 선택한 경쟁사보다 현격히 뒤처진 마케팅 성과를 손에 쥐어야 할 것입니다.

1) What Happens If You Stop Advertising During the Recession? ,2020
2) 웹사이트나 앱에 스크립트를 삽입해 정보를 수집하고 마케팅 솔루션 서버로 전송하는 방식


이어서 마테크 솔루션 도입 시, 반드시 고려해야 할 7가지
<4편> “디테일한 성과 리포트 제공” 👉 [바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