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배너 문구 막막할 때, 추천하는 카피 설계법

우리 고객이 좋아하는 메시지를 발견하세요

아이와 함께 낚시터를 찾은 아버지는 뜻밖의 상황에 웃음을 터뜨렸습니다. 아이가 주머니에서 초콜릿 브라우니를 한 덩이 꺼내 낚싯바늘에 꿰려고 했기 때문입니다. 아이는 천진난만하게도 자신이 제일 좋아하는 음식을 달면 물고기가 많이 잡히리라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물고기 밥은 우리가 좋아하는 음식 말고, 물고기가 좋아하는 걸 달자꾸나.“

우리는 종종 마케터의 필력(筆力)이나 파격적인 숫자가 CTA(Call to Action*) 버튼의 전환율을 결정지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정말 그럴까요? 고객은 관심조차 없는 초콜릿 브라우니를 낚싯바늘에 꿰고 있는 건 아닐까요?

우리 고객이 좋아하는 메시지가 무엇인지 발견하는 법. 그루비의 카피 설계법에서 영감을 얻어보세요.

그루비가 제안하는 배너 문구 설계법

‘배너(Banner)’는 지면의 크기가 한정적입니다. 그 속에 담긴 짧은 문구로 고객의 행동을 유도해야 하는데요. 이커머스 쇼핑몰이 주로 사용하는 배너 문구는 크게 5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유형내용예시
1️⃣ 의문형 (Question-based)질문으로 고객의 호기심을 자극합니다.

질문에 대한 해결책 또는 답변을 제공해 상품(또는 서비스)의 이점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스타일을 찾고 계신가요?”

“이런 상품은 어때요?”
2️⃣ 방문 유도형 (Visit-oriented)고객에게 특정 웹페이지 또는 랜딩페이지 방문을 유도합니다.“5% 할인된 신상품, 여기서 둘러보세요”
3️⃣ 콘텐츠 요약형 (Content-summary)상품 또는 이벤트 주요 내용을 간단히 요약해 보여줌으로써 관심을 끕니다.“적당히 도톰한 환절기 아우터 컬렉션”

“포장비 0원! 명절 선물 기획전”
4️⃣ 콘텐츠 요약 + 방문 유도형 (Content-summary + Visit-oriented)상품 또는 이벤트 주요 내용을 간단히 소개하면서 동시에 웹페이지 방문을 유도합니다.

더 많은 정보를 얻기 원하는 고객이라면 다음 액션을 취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가격대별 설날 선물, 맘 편히 골라보세요”

“센스 만점 개학식 코디룩, 지금 바로 확인!“
5️⃣ 의문 + 방문 유도형 (Question-based + Visit-oriented)질문을 통해 고객의 호기심을 유도하면서 동시에 특정 웹페이지를 방문하도록 유도합니다.

고객과 소통하는 듯한 느낌을 연출합니다.
“2024 S/S 컬렉션이 궁금하다면? 버튼 클릭!”

“봄맞이 대청소 예정이세요?
때마침 청소용품 기획전을 준비했어요.“

그루비가 제안하는 카피 설계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위 5가지 배너 문구 유형에 따라 온사이트 캠페인 문구들을 만듭니다. 그리고 AB테스트를 통해 클릭 성과가 가장 좋은 문구 유형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고객 여정, 랜딩페이지 또는 이벤트 특성에 따라 효과적인 문구는 달라질 수 있어요.

최고 효율의 문구를 발견하셨나요? 주기적인 AB테스트로 변화하는 고객 트렌드를 파악하세요. 가장 좋은 성과를 보인 문구는 지속적으로 활용하거나 디벨롭할 수 있습니다.

그루비 온사이트 캠페인 AB테스트 결과 공개

그루비는 5가지 유형의 배너 문구를 만든 후 약 2주에 걸쳐 A/B/N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홈페이지 내 ‘주요 기능’ 소개 페이지에서 고객의 반응을 가장 많이 얻은 메시지가 무엇인지 확인하는 실험을 실시한 것인데요. 이 실험으로 페이지별 방문 고객이 좋아하는 문구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페이지 최상단 띠배너(콘텐츠 요약 + 방문 유도형 문구)

💪🏼 페이지별 Winner 메시지

페이지유형클릭률배너 메시지
[주요 기능] 데이터 수집 연동5️⃣ 의문 + 방문 유도형12.00%그루비의 커스텀 기능에 대해 궁금하신가요?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주요 기능] 오프사이트 마케팅4️⃣ 콘텐츠 요약 + 방문 유도형10.00%[오프사이트 마케팅] 실제 고객 성공 사례
Click Here!
[주요 기능] 개인화 추천2️⃣ 방문 유도형8.82%[개인화 추천]을 더 알고 싶으시면,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주요 기능] 개인화 타겟팅4️⃣ 콘텐츠 요약 + 방문 유도형4.65%[개인화 타겟팅] 실제 고객 성공 사례
Click Here!
[주요 기능] 분석 및 모니터링3️⃣ 콘텐츠 요약형4.35%대행사 없이 데이터로 리타겟팅

💪🏼 배너 문구 유형별 합산 결과

유형클릭률(평균)
4️⃣ 콘텐츠 요약 + 방문 유도형4.55%
5️⃣ 의문 + 방문 유도형3.49%
2️⃣ 방문 유도형2.93%
3️⃣ 콘텐츠 요약형2.67%
1️⃣ 의문형1.88%

배너 문구 유형별 성과를 보았을 때, 그루비 홈페이지에서는 ‘4️⃣ 콘텐츠 요약 + 방문유도형’ 메시지의 성과가 가장 좋았습니다. 여러분의 사이트에서는 어떤 메시지가 가장 좋은 반응을 얻게 될까요?


“작은 일이 완벽함을 만든다. 그리고 완벽함은 작은 일이 아니다.”

미켈란젤로

작은 배너 속 짧은 문구 한 줄이 매출을 견인합니다. 전환을 놓고 겨루는 가장 치열한 승부처이지요. 그러하기에 더욱 ‘검증된 전략‘이 필요합니다. 우리 고객이 좋아하는 메시지가 무엇인지 실험하고 그 결과를 확인하세요. 초콜릿 브라우니는 이제 그만 던져버릴 시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