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마테크 솔루션 도입 시, 반드시 고려해야 할 7가지 | 1편

'통합' 마케팅 솔루션 vs 마케팅 솔루션

‘마테크(MarTech)’는 마케팅(Marketing)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입니다. 고객의 행동 데이터를 바탕으로 소비 패턴을 예측, 개인화된 메시징 및 상품추천을 자동화하는 기술인데요. 코로나를 거치며 이커머스 시장은 양적 성장을 이뤘습니다. 엔데믹 이후에는 질적 성장으로 시장을 점유하려는 경쟁이 치열한데요. 이를 위한 방편으로 마테크 솔루션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초개인화 마케팅 환경 구축을 위한 마테크 솔루션 잘 고르는 방법, 그루비 블로그가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시리즈 미리보기] 👀

1. 통합 마케팅 솔루션인가?
2. 세그먼트 자유도가 높은가?
3. 손쉬운 설치와 높은 활용성
4. 디테일한 성과 리포트 제공
5. 지속적인 기능 업데이트
6. 데이터 사일로 해결이 가능한가?
7. 고객 전담팀을 운영하는가?

‘마케팅 솔루션’ 도입, 꼼꼼히 따져야 하는 이유

이커머스가 ‘마케팅 솔루션’ 도입을 고려하는 배경을 먼저 생각해 보았습니다.

  • 달라진 고객의 요구 : 고객은 브랜드 또는 사이트와 소통하기 원합니다.
  • 높아진 고객의 안목 : 고객은 취향을 고려한 상품을 추천받기 원합니다.
  • 치열한 시장 내 경쟁 : 고객은 더 나은 서비스를 향해 여지없이 움직입니다.

결국, 이커머스가 도입해야 할 ‘마케팅 솔루션’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하는데요. ‘마케팅 솔루션’이라고 해서 이커머스에게 필요한 핵심 기능을 다 탑재하고 있지 않습니다. 몇 가지 기능만 특화된 경우도 있고, 모든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여러 제품을 구매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마케팅 솔루션은 다 비슷하겠지’라는 생각은 매우 위험합니다. 이커머스 마케팅에 필요한 핵심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올인원(All in One) 통합 마케팅 솔루션인지 확인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결국, ‘통합 마케팅 솔루션’이어야 합니다

온사이트 ↔ 오프사이트를 넘나드는 메시징 기능

‘통합 마케팅 솔루션’은 온사이트 – 오프사이트 연계 마케팅을 통해 고객과의 접점을 확대해 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온사이트에서 특정 상품을 검색한 고객에게 관련된 혜택을 안내하고, 반응 이력에 따라 앱푸시나 카카오 친구톡 등을 발송하여 추가적인 행동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통합 마케팅 솔루션’이 아닌 외산 마케팅 솔루션 중에는 온·오프사이트 마케팅 기능을 일부만 지원하거나 국내 시장에서 주요도 높은 메시지 채널을 누락하기도 합니다. 본사가 해외에 있어서 문자 메시지가 해외 발송되는 경우도 있고, 카카오톡 캠페인 진행이 아예 불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마케터 중심의 편리한 환경 제공

‘통합 마케팅 솔루션’은 솔루션을 사용하는 기업 고객의 업무 효율성을 증진합니다. 하나의 솔루션만으로 모든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CRM 마케팅부터 메시징, 개인화 큐레이션, 데이터 분석까지 하나의 솔루션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반면 외산 솔루션 A사의 경우, 마케팅 솔루션과 이커머스 상품추천 솔루션이 따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A사의 마케팅 솔루션을 쓰는 담당자는 두 개의 솔루션을 왔다 갔다 해야 하고 성과 리포트도 각각 확인해야 합니다. 외산 솔루션 B사는 마케팅 솔루션 외 데이터 분석을 위한 분석 툴을 병행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두 솔루션을 모두 확인하는 번거로움은 오롯이 마케터의 몫이 됩니다.

취향 큐레이팅하는 상품추천 기능

‘통합 마케팅 솔루션’은 또한 차별화된 쇼핑 경험의 핵심 요소라 할 수 있는 ‘상품추천’ 기능을 제공합니다. 마케팅 기능에만 치중하여 추천 기능을 제공하지 않은 솔루션이 많은데, 앞서 거론한 외산 솔루션 B사가 대표적으로 상품추천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개인화된 상품추천 기능은 만족스러운 쇼핑 경험에 필수적입니다. 이커머스를 위한 통합 마케팅 솔루션이라면 다양한 고객 행동 변수와 AI 알고리즘을 지원하고, 고객이 체류할 모든 사이트 페이지에서 알맞은 상품추천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취향에 꼭 맞는 상품을 발견할 때, 고객의 체류 시간이 길어지고 구매 확률도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고도화된 마케팅 기능

‘통합 마케팅 솔루션’은 마케팅 기능에만 초점을 맞춘 솔루션이 할 수 없는 놀라운 타겟팅 기능을 선사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캠페인 이력을 세그먼트 변수로 활용하는 것입니다. 캠페인 이력 변수를 사용하면 특정 캠페인에 노출되었지만 회원 가입하지 않은 고객을 리타겟팅 할 수 있습니다. 또 팝업 메시지를 클릭했지만 구매하지 않은 고객만 추출해 다음 단계의 캠페인 유입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상품추천 캠페인과 온사이트 캠페인을 연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검색어 추천 캠페인1)’을 클릭한 고객은 원하는 상품을 찾아 구매하려는 의지가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적절한 타이밍에 할인 쿠폰 안내가 담긴 온사이트 메시지를 노출한다면 구매 결심을 굳힐 수 있습니다. ‘통합 마케팅 솔루션’에서는 상품추천 캠페인 이력으로 고객 세그먼트를 추출해 온사이트 캠페인 타겟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사례도 살펴보겠습니다. 특정 카테고리의 금융 상품을 둘러보던 고객이 상품추천 캠페인에 반응을 보였습니다. 추천 캠페인 이력을 활용해 앱 푸시나 SMS 문자 메시지 등 오프사이트 캠페인을 보낼 수 있습니다. 고객이 관심을 보이던 상품의 유사 상품에 대한 안내 메시지를 보내 사이트로의 재방문을 유도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고도화된 마케팅 기능은 오직 통합 마케팅 솔루션에서만 만날 수 있습니다.

합리적 비용 제안

‘통합 마케팅 솔루션’은 기업의 비용 측면에서도 훨씬 이롭습니다. 기업은 한정된 예산 안에서 솔루션 도입을 통해 KPI를 극대화해야 하는데요. 많은 기능을 탑재한 통합 마케팅 솔루션을 선택할 때, 다양한 마케팅 전략 수행에 솔루션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외산 마케팅 솔루션은 동일한 MAU 기준이라도 국산 솔루션 대비 비용 면에서 효율적이지 못합니다. 경우에 따라 국산 통합 마케팅 솔루션보다 더 적은 기능을 가진 외산 마케팅 솔루션을 쓰면서 더 많은 예산을 지출하는 상황도 발생할 수 있는 것입니다. 마케팅 솔루션을 쓰다가 다른 기능에 대한 니즈가 발생하는 경우에도 비용 면에서 손해를 보게 됩니다. 새로운 통합 솔루션을 다시 찾아야 하고, 테스트를 해야 하고, 새로운 머신러닝 학습 기간을 기다려야 합니다.

All in One 통합 마케팅 솔루션, 그루비

그루비는 이커머스 마케팅 전략 실행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 유려한 타겟팅 : 59가지 고객 행동 변수 조합으로 만드는 고객 세그먼트 👉 더 알아보기 [클릭]
☑️ 강력한 메시징 : 고객 소통력 높이는 온·오프사이트 메시지 발송 기능 👉 더 알아보기 [클릭]
☑️ 초개인화 상품추천 : 업계 최다 AI 추천 알고리즘 28종 제공 👉 더 알아보기 [클릭]
☑️ 성과 리포트 : 캠페인 성과, 실시간 반응까지 한눈에 파악 👉 더 알아보기 [클릭]

그루비에 대해 더 궁금하다면 각 항목에 달린 [클릭]을 눌러보세요.


1)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고객의 검색 의도에 알맞은 상품이 보여지도록 하는 고도화된 상품추천 알고리즘

이어서 마테크 솔루션 도입 시, 반드시 고려해야 할 7가지 시리즈
<2편> “세그먼트 자유도가 높은가?“ 👉 [바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