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N 테스트는 A/B 테스트의 확장 개념으로, 두 가지 이상의 시안을 서로 비교하여 가장 우수한 성과를 보이는 시안을 선정하는 실험 방법입니다. 마케터는 A/B/N 테스트를 통해 어떤 소재의 웹 페이지 또는 메시지가 우수한 성과를 보였는지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주로 카피라이팅, 이미지, 웹사이트 레이아웃, 메시지 발송 시점 및 유형 등에 대한 성과를 검증하기 위해 활용됩니다.
그럼, A/B/N 테스트는 언제 활용할 수 있을까요?
[홈페이지 리뉴얼]
엄청난 시간과 노력을 들여 페이지 디자인을 수정했는데 그 결과가 오히려 안좋으면 안되겠죠. 이럴 때는 A/B/N 테스트를 활용해볼 수 있습니다. A/B/N 테스트로 실행 결과에 대한 데이터를 충분히 모니터링한 뒤, 가장 성과가 좋은 페이지로 리뉴얼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그루비 TIP?
- 홈페이지의 메인 배너 이미지는 광고가 아닌, 고객과 관련 있는 이야기를 들려줘야 합니다. 자사몰에 방문하는 고객들의 성향, 행동을 파악해서 각기 다른 배너를 노출하면 더욱 좋겠죠? 그루비의 다이내믹 UI 기능을 활용하면 타겟 고객에 따라 개인화된 맞춤형 배너가 먼저 노출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만약 운영 중인 자사몰에서 어떤 이미지를먼저 배치해야 할지, 또는 몇 장의 슬라이드를 전시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A/B 테스트를해보세요. 그루비의 다이내믹 UI 기능을 통해 기존 페이지와 대안 페이지, 또는 두 종류의 대안 페이지를 만들어서 A/B 테스트를 할 수 있습니다.
[푸시알림]
푸시 알림별로 고객의 반응이 어떻게 다른지 확인해보고 싶으신가요? 그루비는 비노출 포함 최대 11개의 푸시 알림별 고객 반응과 성과를 확인할 수 있는 A/B/N 테스트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테스트 진행 시, ‘최적화’ 또는 ‘수동 설정’ 중 캠페인 목적에 맞는 방식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최적화 선택 시: 타겟 고객 그룹 중 일부 고객에게 푸시 알림을 발송한 후 성과를 집계해 가장 좋은 성과를 거둔 디자인 안을 나머지 고객에게 자동으로 발송합니다. 이때, ‘성과 기준’과 ‘테스트 비율’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광고 메시지]
어떤 메시지를 노출해야 구매 전환율을 높일 수 있을지 매번 고민하시나요? 그루비는 마케터가 실시간으로 고객 반응을 체크할 수 있도록 AI 자동화 방식의 A/B 테스트를 제공합니다.
패션 브랜드 휠라 사례를 예를 들어보면, 휠라는 그루비를 활용해 ‘CTA 버튼 문구’에 대한 A/B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캠페인의 목적은 ‘오늘 도착 서비스’의 전환율을 높일 수 있는 CTA 문구를 찾는 것이었는데요. 아래 이미지와 같이 총 4개의 다른 문구(자세히 알아보기, 오늘도착 상품보기, 상품 보러가기, 오늘도착 알아보기)를 배치해 고객들에게 무작위로 노출했습니다.
결과는 어떻게 나타났을까요?
B안(오늘도착 상품 보기)과 C안(상품 보기)의 클릭이 가장 높은 것으로 확인됐는데요. 이들의 공통점은 ‘상품’을 언급했다는 점입니다. 즉, 고객이 CTA 버튼을 클릭해 얻을 수 있는 정보를 명확하게 나타낸 문구가 클릭율이 높다는 점을 휠라는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