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타겟’만 남기는 법, B사의 다중 세그먼트 사례

'보내지 않아도 되는 고객' 찾아, 오픈율 24% 달성

할인 소식을 전해도 고객의 반응이 낮다면 메시지가 고객의 구매 타이밍과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특히 식품·영양제 등 정기 구매 비율이 높은 업종에서 최근 구매 고객에게까지 메시지가 반복 발송되면, 고객의 피로도가 빠르게 증가할 수 있습니다. 식품전문몰 B사는 신상품 캠페인 반응을 높이기 위해 접근 방식을 바꾸었습니다. 누구에게 보내야 하는지보다 보내지 않아도 되는고객을 찾기로 한 것입니다. B사는 이를 위해 그루비의 다중 세그먼트(세그먼트 2개 이상 조합) 기능을 활용했습니다.

B사: 보내지 않아도 되는 고객을 제외해, 리텐션 효율 높이기

B사는 다이어트·건강관리 식단 등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여 정기 구매 고객 비중이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신상품 캠페인을 진행할 때 오픈율이 하락하는 문제를 겪고 있었는데, 최근 구매 고객까지 반복적으로 메시지를 전달 받으며 고객 피로도가 높아지고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B사는 가을 신상품 캠페인을 기획하며 최근에 구매한 고객을 제외하면 고객 반응을 높일 수 있다는 가설을 세웠습니다.

B사는 그루비의 다중 세그먼트를 활용해 ‘구매 예정일이 지난 고객’과 ‘최근 구매한 고객’ 세그먼트 그룹을 NOT으로 조합해 최종 타겟을 구성했습니다.

🎯 타겟 설정: 다중 세그먼트로 ‘메시지를 보내지 않아도 되는’ 고객 찾기

그루비의 다중세그먼트 기능을 이용한 B사의 캠페인 전략, B사는 룰 세그먼트와 룰 세그먼트를 NOT으로 조합해서 정밀 타겟팅에 성공했습니다.

다중 세그먼트 기능은 오프사이트 캠페인에서 최대 3개의 세그먼트 그룹을 AND/OR/NOT으로 조합할 수 있는 기능으로, 변수가 아닌 그룹 단위 조합이기 때문에 훨씬 더 정밀한 타겟 설정이 가능합니다.

B사는 다중 세그먼트 기능을 활용해 1일 이상 구매하지 않은 고객은 재구매 시점에 도달한 것으로 판단했고, 이중 최근에 구매한 고객은 NOT으로 제외해 지금 캠페인에 관심을 가질 대상을 선정했습니다. 푸시 메시지 또한 고객의 행동을 유도하는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성과: 효율적인 발송, 오픈율 24% 달성!

그루비의 다중세그먼트 기능을 이용해 B사는 메시지를 보내지 않아도 되는 고객을 찾아 기존 캠페인보다 발송수는 낮추지만 오픈율을 높여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습니다.

그 결과, 단 7일간 진행된 캠페인의 오픈율이 24%를 기록하며 높은 주목도를 보였습니다. 발송 수는 기존 캠페인보다 줄었지만 불필요한 고객 노출이 감소해 피로도가 완화되고, 리텐션 효율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 인사이트

B사의 사례를 통해 다음과 같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루비 다중세그먼트로 캠페인을 기획할 때 제외 마케팅을 할 수 있습니다. 정밀 타겟팅으로 고객 반응과 캠페인 성공률을 높여보세요.
  1. 고객 피로도를 낮추면 메시지 주목도가 높아진다.
    최근 구매 고객을 제외하는 것만으로도 메시지가 필요한 고객에게 정확히 도달해, 주목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2. 정기구매 고객이 많은 업종에서 ‘보내지 않아도 되는 고객’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지금 구매 타이밍에 도달한 고객을 선별하면 효율적인 캠페인 운영이 가능합니다.
  3. 정밀 타겟팅으로 고객 반응을 높일 수 있다.
    여러 세그먼트를 조합해 핵심 고객만 추리면 발송량은 줄어도 반응률은 높일 수 있습니다.

B사의 사례는 “지금 필요한 고객에게 집중하는 것”이 캠페인 성과를 바꾼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지금 그루비의 다중 세그먼트 기능을 이용해, 지금 집중해야 하는 고객을 찾아보세요. 할인 메시지를 보내는 것만으로 고객의 관심을 끌기 어려울 때, 지금 집중해야 하는 고객을 찾으면 리텐션도 높아질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프사이트 캠페인, 세그먼트 2개 이상 조합 가능

A사의 타겟팅 전략, 다중 세그먼트 활용 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