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어서랍

리퍼러

리퍼러 검색어로 가능한 타겟팅 시나리오 세워보기

리퍼러(Referrer)는 이용자가 어떤 경로로 사이트를 방문했는지 알기 위해 수집하는 링크입니다.

예를 들어, 구글에서 그루비를 검색해 방문하면 리퍼러가 https://www.google.com/ 로 시작하고 네이버에서 검색해 방문하면 https://search.naver.com/ 로 시작하기 때문에 리퍼러를 보고 구글 검색 유입인지, 네이버 검색 유입인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그루비 TIP?

리퍼러를 통해 사람들이 어떻게 우리 사이트에 방문했는지 그들의 유입 경로를 쉽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마케터는 리퍼러를 잘 살펴보고 신경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리퍼러 링크별로 마케팅 캠페인을 다르게 진행해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루비는 마케터분들이 전략적인 캠페인을 실행하실 수 있도록 사이트에 방문한 고객의 리퍼러 URL뿐만 아니라 방문자의 유입 검색어인 리퍼러 검색어 변수 기능을 지원합니다. 리퍼러 검색어를 활용한 타겟팅 시나리오를 한번 살펴보실까요?

타겟팅 시나리오 – 리퍼러 검색어?

보통 상품을 직접 검색하고 자사몰 사이트에 방문한 고객은 찾는 상품이 명확하고 구매에 대한 니즈도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리퍼러 검색어를 통해 방문했는지에 따라 관련된 정보를 전달해준다면 고객의 구매를 쉽게 유도할 수 있습니다.

타겟팅 시나리오 – 리퍼러 검색어 예시

예를 들어, 네이버에서 ‘트위드 자켓’을 검색해 자사몰 사이트로 유입된 고객이 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그런데, 사이트에 접속한 고객에게는 트위드 자켓뿐만 아니라 다양한 상품들이 노출되고 이럴 경우 고객은 원하는 상품을 찾다가 이탈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해당 고객에게 맞춤형 메시지를 보내보시는 건 어떨까요? 트위드 자켓 할인 문구를 강조한 팝업 메시지를 띄운다면 고객의 시선을 사로잡고 사이트 이탈을 막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그런데, 고객의 리퍼러 값이 확인되지 않는 경우도 있을까요? 네, 만약 사이트에 접속한 고객이 사이트 주소를 주소창에 바로 입력하거나, 즐겨찾기한 경우에는 리퍼러 값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이는 고객이 직접 방문한 것이므로 해당 고객은 쇼핑몰에 대한 관심이나 충성도가 아주 높은 고객으로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타겟팅 시나리오 – 직접 방문?

타겟팅 시나리오 – 직접 방문

이 경우에는 특별 쿠폰 증정 메시지를 띄워보시는건 어떨까요? 예를 들어, URL을 직접 입력하거나 즐겨찾기를 통해 방문한 고객만을 타겟팅해 “ONLY FOR YOU” 등의 문구를 포함하여 특별 쿠폰 증정 메시지를 노출해보세요. 해당 고객에게만 증정되는 특별한 쿠폰이라는 느낌을 주기 때문에 고객의 충성도를 더욱 높이고 추가 구매까지 유도해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