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케터를 위한 핵심 요약
- 오래 살아남은 광고는 이미 시장에서 검증된 선택의 결과일 확률이 높습니다.
- 카피 문구나 이미지가 아닌 고객을 설득하는 구조를 벤치마킹 해야 합니다.
- 이를 바탕으로 우리 브랜드만의 차별화된 캠페인 방향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마케터라면 누구나 한 번쯤 메타 광고 라이브러리(Meta Ad Library)를 들어보셨을 겁니다. 메타 광고 라이브러리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 집행 중인 모든 광고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도구입니다. 광고 라이브러리를 보며 혹시 “이 브랜드 디자인 예쁘네”, “카피가 눈에 띄네.” 하는 감상과 함께 캡처 버튼만 누르고 계시진 않나요?
광고 라이브러는 단순한 레퍼런스 모음을 넘어, 타사가 어떤 메시지를 반복하고, 어떤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곳입니다. 메타 광고 라이브러리를 단순한 레퍼런스 수집이 아닌, 캠페인 기획에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메타 광고 라이브러리를 확인해야 하는 이유
시장조사기관 시밀러웹에 따르면, 2026년 1월 메타 스레드(Threads)의 일일 사용자 수가 1억 4,150만명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이는 X(구 트위터)를 넘어선 수치1)로, 메타의 소셜 플랫폼 생태계의 강한 영향력을 보여줍니다.
이처럼 대규모 사용자를 기반으로 운영되는 광고를 한눈에 볼 수 있다는 점에서 메타 광고 라이브러리는 현재 시장에서 통용되는 메시지와 트렌드를 가장 빠르게 파악할 수 있는 도구이기도 합니다. 광고 메시지 뿐 아니라 브랜드 전략까지 유추할 수 있습니다.
메타 광고 라이브러리 사용 방법
- 광고 라이브러리에서 대한민국, 모든 광고를 선택
- 키워드나 브랜드명을 검색
광고 너머의 전략을 읽는데 집중
타사의 광고 운영 방식을 살펴보면 어떤 전략을 취하는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광고 운영 패턴에서 전략 읽기: 경쟁사가 언제 광고를 집행하는지 확인해보세요. 신제품 출시 시점에 집중하는지, 할인 시즌을 강조하는지 등을 통해 브랜드 전략을 엿볼 수 있습니다. 광고 메시지 역시 혜택, 고객 후기, 페인포인트 등 반복되는 패턴을 통해 캠페인 방향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 랜딩 페이지까지 함께 보기: 광고 라이브러리에서는 CTA 버튼을 클릭해 실제 랜딩 페이지를 확인해보세요. 광고 메시지가 랜딩 페이지에서도 일관되게 이어지는지, 이탈을 막기 위한 장치가 설계 되어 있는지를 확인하고 벤치마킹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 특정 브랜드가 아닌 키워드로 흐름 읽기: 경쟁사 이름을 검색하는 데 그치지 않고 고객이 검색할 법한 키워드를 입력해보세요. 단백질 쉐이크 브랜드는 ‘식단 관리’, ‘직장인 아침’, ‘여름 준비’ 같은 키워드를 함께 검색해, 어떤 상황과 메시지가 활용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재 기간’에 집중하기
광고 라이브러리에서 가장 중요한 지표는 게재 기간(Active Duration)입니다. 많은 광고가 노출되는 SNS에서는 성과가 낮은 광고를 빠르게 중단하는 것이 보편적입니다. 오랜 기간 유지되고 있는 광고는 일정 수준의 성과를 내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 살아남은 광고의 ‘구조’에 집중하기: 광고 뿐 아니라 다양한 캠페인 기획에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 도입부(Hook): 어떤 문제와 상황으로 고객의 시선을 끄는지
- 전개(Body): 제품 기능 중심인지, 고객 사용 상황 중심인지
- 마무리(CTA): 바로 구매와 상품 알아보기 중 무엇을 유도하는지
찾은 인사이트를 캠페인 전반으로 확대하기
메타 광고 라이브러리에서 얻은 인사이트를 광고 기획 뿐만 아니라, 온사이트·오프사이트 캠페인 설계 전반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온사이트(On-site) 캠페인: 일관된 고객 경험 제공하기
광고를 보고 들어온 고객에게 일관된 경험을 제공해, 이탈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메시지 일관성 강화: 광고에서 첫 구매 혜택을 강조했다면, 랜딩 페이지에서도 혜택을 즉시 확인할 수 있게 배치합니다. 이처럼 광고에서 활용된 핵심 메시지와 톤앤매너를 일치시켜 고객 경험의 단절 줄일 수 있습니다.
- 유입 경로별 타겟팅 고도화: 특정 광고 소재(UTM 파라미터 등)를 통해 유입된 고객을 타겟팅해 보세요. 할인 광고로 유입된 고객에게 쿠폰 팝업을 노출하는 전략이 가능합니다.
오프사이트(Off-site) 캠페인: 검증된 메시지 활용하기
이미 시장에서 높은 반응이 확인된 메시지는 CRM 캠페인의 핵심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 오픈율 높이는 메시지로 재탄생: 메타 광고에서 클릭률(CTR)이 높았던 메시지는 효과가 검증된 상태입니다. 이런 메시지를 카카오 알림톡, 앱 푸시 등에 활용해 높은 오픈율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고객 시나리오 고도화: 광고 라이브러리에서 발견한 다양한 키워드를 기반으로 CRM 시나리오를 설계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의 상황과 관심사에 맞는 새로운 캠페인 설계와 운영이 가능해집니다.
메타 광고 라이브러리를 통해 경쟁사의 캠페인을 파악하고 우리 캠페인을 설계하는데 활용해보세요. 중요한 것은우리 브랜드에 맞는 캠페인 기준과 방향을 찾는 것입니다. 메타 광고 라이브러리를 통해 우리 브랜드와 캠페인의 새로운 인사이트를 얻어보세요.
출처
스레드, 엑스 넘었다…모바일 일사용자 수 1위
💡관련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