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제로클릭, 그리고 AI 쇼핑의 부상

브랜드가 AI에게 발견되어야 하는 이유

트렌드코리아 2026의 키워드 중 하나로 ‘제로클릭(Zero Click)’ 이 꼽혔습니다. 검색과 클릭 대신 AI의 답변에 의존하는 제로클릭 현상은 검색을 넘어 쇼핑으로 옮겨가고 있습니다.

글로벌 컨설팅 기업 베인앤드컴퍼니에 따르면 2024년 12월부터 2025년 6월 사이, ChatGPT 내 ‘쇼핑’ 검색의 비중이 7.8%에서 9.8%로 상승했습니다. 같은 기간 전체 검색량이 70% 늘어난 것을 고려하면, AI를 통한 상품 탐색과 쇼핑 경험이 약 2배 증가한 셈입니다1). 이처럼 제로클릭 시대, AI가 새로운 쇼핑 여정을 이끌고 있습니다.

클릭 대신 추천, 제로클릭이 만든 새로운 쇼핑 구조

기존의 온라인 쇼핑은 검색 → 비교 → 결정 단계를 거쳤지만, 제로클릭과 함께 고객의 구매 여정도 변하고 있습니다.

생성형 AI Perplexity에 “가을 여행용 캐리어 추천해줘”라고 입력하면, AI는 순식간에 브랜드별 특징, 후기, 추천 이유를 한 번에 요약해 제시합니다. 검색과 비교라는 탐색의 과정이 사라지고, 탐색부터 결정까지 한 화면 안에서 동시에 일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이처럼 제로클릭은 단순히 트래픽이 줄었다는 의미를 넘어, 탐색 구조가 완전히 재편된 현상을 나타냅니다. 고객은 더 이상 수십 개의 링크를 오가며 검색하지 않고, AI의 추천과 제안을 기반으로 판단하고, AI가 제시한 정보로 결정하며 고객의 구매여정도 변하는 것입니다.

제로클릭과 AI 쇼핑 시대의 본격화

캡제미니 리서치 연구소의 2024년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의 68%가 AI가 추천한 제품을 실제로 구매했습니다. 2023년 AI 추천 상품을 구매한 소비자가 52%인 것과 비교하면, 불과 1년만에 수치가 16%상승한 것입니다. 또한 71%의 소비자는 AI 추천 기능이 더 많은 쇼핑 플랫폼에 통합되기를 원한다고 응답했습니다2). 이렇듯 AI의 추천에 따른 쇼핑이 하나의 과정이 되며 글로벌 브랜드와 기업에서도 AI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 글로벌 패션 브랜드 랄프로렌은 AI 기반 대화형 쇼핑 서비스를 공개해, 고객에게 가장 적절한 상품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 아마존은 ‘Buy for Me’ 기능을 통해, 고객이 추가 탐색이나 결제 없이 한 번에 구매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 구글은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는 정보를 기반으로 고객에게 가장 적절한 상품을 추천합니다.
  • ChatGPT또한 최근 상품 추천과 탐색은 물론, 구매까지 가능한 쇼핑 기능 업데이트를 알렸습니다.

AI 쇼핑 시대, 브랜드와 마케터는 어떻게 해야 할까

AI가 소비자 대신 탐색하고 추천하는 시대, 마케터 또한 AI가 읽을 수 있는 브랜드를 만드는 것에 집중해야 합니다.

특히 “브랜드를 아직 결정하지 않은(non-branded)” 검색 단계에서 고객이 AI 요약 결과에 의존하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3). 브랜드가 발견될 기회를 늘리기 위해서는, 제로클릭과 AI 쇼핑 시대에 맞는 전략 수립이 필요합니다. AI의 추천이 고객의 탐색과 구매 전환을 만드는 새로운 구매 여정이 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1. AI가 읽을 수 있도록 데이터 구조화
    • 배인앤컴퍼니의 보고서에 따르면 전체 소비자의 80%는 검색의 최소 40%를 제로클릭 결과에 의존한다고 답했습니다. 이런 변화는 단순한 클릭 감소가 아니라 브랜드의 노출과 마케팅 구조까지 바뀌고 있음을 보여줍니다3). AI가 웹사이트 전반의 데이터를 수집하는 만큼, AI가 더 잘 발견할 수 있도록 콘텐츠와 상품 정보를 구조화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일관된 브랜드 메시지와 콘텐츠 제공
    • AI는 전통적인 검색과 달리 고객의 명령에 따라 답변을 제공합니다. 이때 AI가 혼합된 브랜드 스토리를 제공하면 고객의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AI가 고객의 질문에도 일관된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게 관련 콘텐츠와 메시지를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4).
  3. AI 탐색 경험의 내부 도입
    • AI 쇼핑에 익숙해진 고객들에 발 맞춰 사이트 내부에도 AI 쇼핑 경험을 도입할 수 있습니다. AI 검색 서비스를 도입하면 고객은 키워드는 물론 문장으로도 검색하고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AI 챗봇을 도입해 상품 비교·후기 요약까지 한 번에 제공하는 등, 끊김없는 AI 탐색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결국 제로클릭 시대의 핵심은 AI에게 우리 브랜드를 인지 시키는 것입니다. 탐색의 중심이 검색과 클릭에서 AI 추천과 제안으로 옮겨가며 브랜드는 AI에게 발견되고 선택되는 방식을 고민해야 합니다. 브랜드와 고객이 만나는 접점 또한 AI 탐색 과정으로 확장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제 브랜드는 고객이 찾는 브랜드를 넘어 AI가 먼저 제안하는 브랜드로 진화해야 합니다.

AI 쇼핑 시대는 더이상 먼 미래가 아닙니다. AI가 읽고, 추천하는 브랜드. 그것이 제로클릭 이후 AI 쇼핑 시대의 경쟁력이 될 것입니다. 그루비와 함께 AI 쇼핑 시대를 준비해보세요.



관련 콘텐츠

마케터라면 알아야 할, 제로 클릭

GPT 시대의 새로운 검색 최적화 전략: LLMO

마케터라면 알아야 할, Perplexity의 쇼핑 AI





출처

1) “영화에 나온 그 위스키 어디서 사?”…AI에 쇼핑 관련 검색 2배 늘어

2) AI ‘쇼핑추천’ 효과 놀랍네…소비자 68%가 ‘구매 전환’

3) Goodbye Clicks, Hello AI: Zero-Click Search Redefines Marketing

4) “마케팅의 판도가 뒤집혔다”… AI 시대, 마케터라면 꼭 알아야 할 10가지 현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