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플랫폼 솔루션 기업 플래티어(대표 이상훈)는 자사의 인공지능(AI) 개인화 마테크 솔루션인 그루비(groobee)가 ‘생성형 AI 검색 백서’를 발간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백서는 생성형 AI 검색 기술이 특히 두드러지는 이커머스 분야를 중심으로, 해당 기술이 가져올 혁신적인 고객 경험과 이를 활용한 비즈니스 전략을 심층적으로 다루고 있다. 플래티어는 백서를 통해 생성형 AI 검색이 고객의 개인화 경험을 혁신하고 기업의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국내 이커머스 시장의 경쟁이 점점 치열해짐에 따라 기존 서비스 구조만으로는 차별화를 이루기 어려워지고 있다. 플래티어는 기업들이 고객 맞춤형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AI 기술 도입을 가속화하고 있는 가운데, ‘생성형 AI 검색’이 고객의 의도를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개인화된 결과를 제시함으로써 고객 경험의 패러다임을 혁신할 핵심 기술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백서에서는 생성형 AI 검색이 이커머스 기업에 가져다줄 주요 효과로 ▲고객 이탈 방지 ▲구매 전환율 증가 ▲새로운 고객층 확보 가능성 등을 제시했다. 이러한 생성형 AI 검색 기술은 단순한 기술적 접근을 넘어, 기업의 전반적인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도구로 평가된다.
플래티어는 그루비 생성형 AI 검색 서비스를 통해 더욱 혁신적인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그루비 생성형 AI 검색은 개인화된 검색 서비스로 이커머스 기업의 검색 품질 및 고객 경험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고객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세분화된 타겟팅과 정교한 추천 알고리즘을 활용해 각 고객의 관심사에 맞춘 검색 결과를 제시한다. 또한 브랜드 특성, 트렌드 정보, 고객의 성향을 반영한 검색 결과 설명을 함께 제공해 고객의 신뢰를 얻고 구매 결정을 유도하는 데 효과적이다.
플래티어 이봉교 상무(데이터솔루션사업추진단장)는 “이번 백서는 기업들이 생성형 AI 검색 서비스 전략을 수립하는 데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라며 “그루비는 지속적인 기술 발전을 통해 생성형 AI 검색 시장을 선도하는 핵심 솔루션으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루비 생성형 AI 검색 백서는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