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소식

The Futuristic Plateer 2024 하이라이트

고객 소멸의 시대의 고객 Lock-In을 위한 AI 개인화 해법

플래티어는 지난 2월 22일(목), ‘엔터프라이즈 플랫폼의 새로운 미래’를 주제로 The Futuristic Plateer 2024 컨퍼런스를 개최했습니다.

올해 처음 개최된 이번 행사에는 제조·유통·IT 등 다양한 분야의 실무자 및 책임자 300여 명이 자리를 채워주셨는데요. AI·빅데이터·LLM 등 최근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디지털 신기술 트렌드를 짚어보고, 이를 자사 제품 및 서비스에 적용할 수 있도록 맞춤형 활용 전략 등을 다양한 사례와 함께 소개했습니다.

고객 소멸의 시대의 고객 Lock-In을 위한 AI 개인화 해법

The Futuristic Plateer 2024 발표자료 中

본 컨퍼런스에서 그루비 이봉교 데이터솔루션사업추진단장은 고객 소멸의 위기를 맞이한 국내 이커머스 기업들이 고객을 락인할 수 있는 로드맵을 공유했습니다.

이봉교 단장은 고객 경험을 창출하기 위해 기업이 수행해야 할 핵심 과제는 ‘개인화 고객경험’이라고 강조하며, 이를 위해 ▲고객 이해/분석 ▲세그먼테이션 타겟팅 ▲개인화 메시징 커뮤니케이션 ▲고객 반응 및 성과 측정 등 4단계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Lock-In 미션을 수행하는 그루비

The Futuristic Plateer 2024 발표자료 中

이어서 이봉교 단장은 그루비의 주요 기능과 타사 솔루션 대비 장점 등을 소개했는데요. 그루비가 개인화 고객 경험 향상을 위해 제공하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세그먼트 타겟팅

  • RFM, 구매확률, 취향분석, 그리고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 행동 데이터 속성을 69개로 구분하여 개인화를 위한 고객 분석/분류/선별을 진행합니다.

*️⃣ 개인화 상품 추천

  • AI 알고리즘(16종), 통계형 알고리즘(12종), 커스텀 추천 모델 기술을 기반으로 고객 선호를 예측해 맞춤형 개인화 상품 추천을 진행합니다.

*️⃣ 메시지 커뮤니케이션

  • 온사이트 및 오프사이트에서 SMS, 앱푸시, 친구톡 등 다양한 방법으로 개인화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 성과분석/통계리포트

  • A/B/N 테스트 자동 최적화 및 데이터 모니터링 등 실시간 캠페인 분석을 통해 고객 경험 개선과 고도화가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지속적인 AI 서비스 개발 및 고도화

The Futuristic Plateer 2024 발표자료 中

이 밖에도 이봉교 단장은 그루비가 AI 서비스 개발과 고도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실행하고 있는 프로젝트를 소개하며 ▲이미지 추천 가중치 고도화 ▲자연어 검색 추천 ▲유사 상품 이미지 검색 ▲On-demand 데이터 분석 ▲캠페인 자동 추천 등을 언급했습니다.

이날 이봉교 단장은 2024년 그루비에서 새롭게 도전하는 ‘데이터 컨설팅 사업’을 소개했는데요. 이봉교 단장은 “그루비에서 수집하는 데이터와 고객이 가지고 있는 데이터를 취합해 통합적인 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며 “2024년에는 차별화된 혁신과 개선을 통해 최고의 마케팅 자동화 플랫폼이 될 것”이라며 포부를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