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깐! 읽기전에, 1편부터 읽어보기
개선 포인트까지 도출했다면, 이제 문제를 개선할 일만 남았습니다. 이번 2편에서는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4. 캠페인 아이데이션 및 설계’ 그리고 실행할 ‘5. 캠페인 우선순위 선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4️⃣ 캠페인 아이데이션 및 설계
좋은 아이디어를 내는 가장 좋은 방법은 많은 아이디어를 내는 것이다 – 라이너스 폴링
문제 해결을 위해 시도해 볼 수 있는 많은 아이디어를 설계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모든 팀원들이 가능한 많은 아이디어를 작성하여 제출합니다. 이를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 제출 템플릿 한가지를 공유드립니다.
마케팅 캠페인 기획(안) 템플릿
아이디어 제출에 꼭 들어가야 하는 항목 4가지
아이디어 제출 시 주의사항 2가지
- 모호한 아이디어의 제출은 지양합니다.
- 잘못된 예시: ‘우리의 회원 가입 방식은 너무 어렵다. 가입 프로세스를 편리하게 만들자.’
- 아이디어 설명에 꼭 들어가야 할 3가지
- 어떤 변화를 실험해야 할지 설명해 주세요!
- 그 이유에 대해서 팀원들이 공감할 수 있게 설명해 주세요!
- 변화의 결과를 어떻게 측정해야 할지를 적어 주세요!
5️⃣ 캠페인 우선순위 선정
Maybe you could be the one – 뉴진스 ‘hype boy’ 중
팀원들의 캠페인 아이디어가 모두 모였다면 이제 어떤 캠페인을 실행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즉, 모든 아이디어에 점수를 매겨야 하는데요. 이 단계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평가 기준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그로스 해킹에서 활용하는 ‘ICE score system’입니다.
ICE score systme을 활용해 캠페인 아이디어를 평가한다면 Impact(영향력), Confidence(신뢰도), Ease(용이성) 세 가지 기준에 따라 1~10점 척도로 캠페인 아이디어를 평가하고 우선순위를 선정합니다. 여기서 점수가 가장 높은 캠페인 아이디어부터 실행합니다.
평가 기준 | 내용 |
---|---|
Impact (영향력) | 아이디어의 잠재적인 영향력에 대해 평가합니다. – 예상되는 성과를 통해 주요 지표 개선의 정도를 예측 |
Confidence (신뢰도) | 아이디어 및 효과에 대한 신뢰 수준으로 평가합니다. – 데이터 분석, 업계 기준 검토, 사례 연구 등 근거 자료를 확인 |
Ease (용이성) | 해당 캠페인을 진행하는 데 필요한 시간과 자원을 평가합니다. – 해당 아이디어가 정해진 리소스 안에서 쉽게 진행할 수 있는지를 판단 |
캠페인 우선순위 산정표(예시)
위 캠페인 우선순위 산정표(예시)를 기준으로 보면, 우리 쇼핑몰에서 바로 실행해야 할 마케팅 캠페인은 2번, 3번 그리고 5번 캠페인이 되겠네요!
지금까지 ‘로직 트리’를 활용한 마케팅 캠페인 설계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위 글 내용이 이해는 되지만, 실제 업무에 어떻게 적용해야 할지 고민되시죠?
그런 고민을 해결해 드리고자 그루비에서는 마케터분들이 직접 캠페인 설계를 실습할 수 있는 ‘그루비 캠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올해도 이미 한 차례 캠프를 진행했어요!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신 분들에게만 살짝 말씀드려요 🤫
(다음에 진행될 그루비 캠프도 많관부~!💙)
시간에 뒤쳐지거나 같이 뛰거나 선택하라면 난 신발을 신을거야 – 빈지노 ‘Always Awake’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