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용백서

[온사이트마케팅] 방문경로에 따라 고객 유형이 다르다! (2) 랜딩페이지편

온사이트 마케팅에서는 쇼핑몰 내에서 방문 고객이 특정 카테고리나 특정 상품을 여러 번 볼 때, 관련된 혜택이나 기획전을 안내하여 구매를 유도합니다. 그러나 광고와 같은 외부 채널을 통해 유입하였을 때, 방문 고객의 약 99%는 랜딩페이지에서 필요한 정보를 얻지 못하면 더이상 탐색하지 않고 이탈합니다.

첫 페이지인 랜딩페이지에서 이탈하는 방문 고객을 붙잡을 방법은 없을까요?

지난 포스팅(방문경로에 따라 고객 유형이 다르다! (1) 리퍼러편)에서는 리퍼러에 따른 방문 경로로 고객 유형을 타겟팅 하는 온사이트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랜딩페이지 타겟팅을 활용하여 방문 고객에게 혜택이나 관련된 기획전을 안내하여 쇼핑몰을 더 머물도록 유도하고, 구매를 유도하는 온사이트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랜딩 페이지 타겟팅은 리퍼러와 비교하였을 때, 세부적인 타겟팅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자, 그럼 랜딩페이지 타겟팅과 이를 활용한 그루비 온사이트 마케팅 전략을 알아볼까요?

# 방문 경로를 구분하는 방법 2 – 랜딩 페이지(landing page) 뭐예요?

랜딩 페이지(landing page)란 검색엔진, 광고 등을 경유하여 접속할 때, 방문 고객이 최초로 보게 되는 웹페이지를 말합니다. 따라서 랜딩 페이지 타겟팅은 방문 고객이 최초로 보는 첫 페이지를 타겟팅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랜딩 페이지 타겟팅을 진행할 때, URL 매개변수(파라미터)를 활용하면 세부적인 랜딩페이지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URL 매개변수는 URL 매개변수가 포함된 URL에서 발생한 정보를 추적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예를 들어, 페이스북에서 아우터 콘텐츠(게시글) 링크를 ‘grooshop.com/?fb=outer’으로 게시하였다면 ‘fb=outer’은 아우터 콘텐츠(게시글)의 링크임을 구분하는 URL 매개변수입니다.

랜딩페이지와 URL 매개변수를 활용하여 방문 고객이 어떤 광고 콘텐츠(소재)를 보고 유입하였는지 알 수 있고, 광고 콘텐츠를 가지고 방문 고객의 의도나 관심사에 맞는 캠페인 메시지로 전환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만약, 페이스북에서 아우터 콘텐츠를 통해 쇼핑몰에 방문한 고객이 이탈하려 할 때, 신상 아우터 혜택 쿠폰이나 아우터 기획전 내용을 안내한다면 쇼핑몰에 더 머무르게 되지 않을까요?

그리고 쇼핑몰에 더 머문다는 것은 구매를 유도할 기회가 생겼다는 것이 아닐까요?

# 이 콘텐츠를 보고 오셨네요! 지금 이런 혜택이 있어요!

리퍼러와 랜딩 페이지는 외부 채널을 통해 유입한 방문자를 타겟팅 할 때 사용합니다. 언듯 보면비슷한 타겟팅으로 느껴지실텐데요, 리퍼러와 랜딩페이지의 속성을 보면 다릅니다.

그렇다면 랜딩 페이지 타겟팅은 어떨 때 사용하면 좋을까요?

첫째, 인앱(In app) 브라우저 등 리퍼러 값이 전달되지 않을 경우, 랜딩페이지 타겟팅을 사용합니다.

둘째, 각각의 콘텐츠에 대한 개별적인 메시지를 전달할 때, 랜딩페이지 타겟팅을 사용합니다.

그럼 상기 예시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Case 1. 인앱(In app) 브라우저 등 리퍼러 값이 전달되지 않을 경우

인앱 브라우저 등 페이지가 리다이렉션 등이 되는 경우, 리퍼러가 없거나 변경이 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 같은 경우, 의도하신 리퍼러로 타겟팅이 진행이 어렵기 때문에 URL 매개변수를 활용한 랜딩페이지 타겟팅으로 정확하게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랜딩페이지는 방문 고객이 보는 첫 페이지로 URL이 사라지거나 변경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메시지를 통해 쇼핑몰에 방문하는 경우, 플러스 친구 메시지의 쇼핑몰 링크에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이라는 것을 구분하는 URL 매개변수를 ‘kt_pc’를 포함합니다. 플러스 친구 메시지의 링크를 클릭 할 경우, URL 매개변수 ‘kt_pc’가 포함되어 랜딩페이지가 확인이되고, 그 랜딩페이지가 타겟팅이 되어 카톡 플러스 친구를 보고 들어온 방문 고객을 타겟팅 할 수 있습니다.

② Case 2. 각각의 광고 콘텐츠에 대한 개별적인 타겟팅을 진행할 경우

쇼핑몰 광고를 집행할 때, 다양한 광고 콘텐츠(소재)를 통해 고객의 유입을 유도합니다. 고객은 다양한 콘텐츠 중, 관심이 있는 콘텐츠가 보일 때 광고 콘텐츠를 클릭하여 쇼핑몰을 방문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양털 재킷 광고 콘텐츠를 보고 쇼핑몰의 양털 재킷 상세 페이지로 방문한 고객이 있습니다. 이 고객이 양털 재킷 광고 콘텐츠를 보고 쇼핑몰을 방문했다는 것은 아우터에 관심이 있거나 혹은 방한 아이템에 관심이 있다는 것을 추측할 수 있습니다. 이 때 그루비를 통해 이런 메시지를 보여주면 어떨까요? “Best 아우터 보러 가기 vs 방한 Item 보러 가기”

상품 상세 페이지에는 양털 재킷만 보여줄 수 있지만 그루비 메시지를 통해 아우터나 방한 아이템 페이지로 유도하여 더 많은 정보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 Tip. URL 매개변수(파라미터) 삽입하는 방법

URL 매개변수는 웹로그 분석 도구에서 제공하는 코드를 활용하여 삽입할 수도 있지만 마케터 담당자가 임의로 설정도 가능합니다. 특정 채널이나 콘텐츠(소재)등을 구분할 수 있는 URL 매개변수를 설정하고, 쇼핑몰 URL에 설정한 URL 매개변수를 삽입하시면 됩니다. URL 매개변수는 등호(=)로 구분되고 앰퍼샌드(&)로 합쳐진 키 및 값으로 구성됩니다. URL에서 첫 번째 매개변수는 물음표(?) 다음에 오게 됩니다.

예시 1. URL에서 첫 번째 매개변수일 경우

http://grooshop.com/?fb=blog1 → URL 매개변수 ‘fb=bolg1’

예시 2. URL에서 두 번째 이상 매개변수일 경우

http://grooshop.com?cate_no=1234&fb=blog1  → URL 매개변수 ‘fb=blog1’

이상으로 2회에 걸쳐 방문경로에 따른 고객 유형에 대해 알아보고, 그루비 온사이트 마케팅 전략과 활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리퍼러와 랜딩페이지는 외부 채널(광고 등)을 통해 유입한 방문자를 타겟팅 할 때 사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리퍼러, 랜딩페이지 타겟팅을 활용하여 온사이트 마케팅을 진행하게 되면 외부 채널에 대한 전환율을 개선하거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광고비는 늘려가고 있는데 효율은 제자리인가요? 혹은 SNS 채널을 운영 중인데 유입만 많고 구매는 발생하지 않으신가요?

그렇다면 지금 그루비로 외부 채널과 연계한 캠페인 운영해보세요! 광고 혹은 SNS 채널 등 외부 채널에 대한 성과를 개선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