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티브 앱(Native APP)’이란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된 네이티브 언어로 개발된 앱입니다. 국가별로 언어가 다르듯, 모바일 운영체제도 개발을 위해 각기 다른 언어를 사용해야 하는데요. 네이티브 앱은 안드로이드 또는 아이폰 OS 환경에서 제공하는 언어를 기반으로 개발되어 해당 모바일 운영체제에서만 작동되는 앱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 구글 플레이 스토어나 앱 스토어 등에서 살펴볼 수 있는 대부분의 애플리케이션들이 바로 네이티브 앱입니다.
네이티브 앱 유형📌
모바일 기기 OS별로 다양한 형태가 존재하는데 그 중 안드로이드 앱과 아이폰 앱이 가장 대표적입니다.
- 안드로이드 앱: 자바 및 코틀린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만들어진 앱
- 아이폰 앱: 오브젝티브-C나 스위프트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해 엑스코드에서 만들어진 앱
네이티브 앱 장점📌
- 스마트폰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 해당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된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 각 운영체제에 최적화된 방식으로 만들어지므로 앱의 구동 속도가 빠르고 안정적입니다.
- 모바일뿐만 아니라 PC, 스마트 TV 등에서도 실행할 수 있습니다.
네이티브 앱 단점📌
- 개발의 난이도가 비교적 높고 개발하는데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 모바일 OS별로 서비스를 만들어야 하며, 특정 플랫폼에 한정되어 실행됩니다.
- 앱에 수정사항이 생기는 경우 앱 마켓의 심사를 거쳐 전체 업데이트를 진행해야 합니다.
그루비 TIP💡
네이티브 앱에서는 인앱 메시지를 활용해 다양한 마케팅 캠페인을 실행해보실 수 있는데요. 어떤 인앱 메시지로 어떤 마케팅 캠페인을 실행하면 좋을지, 그루비 팁을 통해 인사이트를 얻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