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상 타겟 수, 추천 알고리즘 UI 개선, 온사이트 캠페인 노출 제외 조건

안녕하세요!
그루비의 새로운 업데이트 소식을 들고 왔습니다.
이번에 업데이트는 온사이트 마케팅과 상품 추천에 실용적인 개선이 반영 되었고 7월 6일부터 그루비 어드민에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루비 업데이트 내역 요약

1. 세그먼트 타겟팅 설정 시 예상 타겟 수(모수 측정) 제공
2. 상품추천 알고리즘 선택창 UI 및 알고리즘 개선
3. 온사이트 캠페인 노출 제외 조건 설정 기능 추가


1. 세그먼트 타겟팅 설정 시 예상 타겟 수(모수 측정) 제공

기존에 AI 세그먼트 타겟팅에서만 제공했던 예상 타겟 수를 이제 일반 고객의 행동 변수를 적용한 세그먼트 타겟팅에서 예상 타겟 수를 확인할 수 있도록 추가 되었습니다. 그루비에서 세그먼트 타겟팅 설정 시 해당 조건에 맞는 고객의 수를 아래 그림과 같이 미리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고객 수는 세그먼트 타겟팅 설정 화면 우상단에서 확인 할 수 있으며, 조건 값에 따라 자동으로 예상 타겟 수의 값과 그래프가 변경 됩니다.

앞으로 세그먼트 조건에 해당하는 고객 수를 미리 파악해 운영을 계획하는 캠페인의 가치 예측이나 고객 범위를 미리 가늠해 목표 수립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상품추천 알고리즘 선택창 UI 및 알고리즘 개선

상품추천 세팅 시 알고리즘 선택창이 노출 페이지에 따라 사용자 편의를 위한 UI가 대폭 개선 되었습니다.

  1. 세팅하는 상품 추천 캠페인의 노출 페이지가 표기 됩니다.
  2. 노출 페이지에 따라 권장 알고리즘이 유형이 표시 되고, 알고리즘이 3가지 유형으로 분리 배치하여 사용성을 개선했습니다.
  3. 세팅하는 상품 추천 캠페인의 노출 페이지에 따라 알고리즘 적용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신규 상품 페이지 및 신규 방문자의 데이터 부족으로 인해 발생하는 콜드 스타트 문제 해결을 위해 AI 알고리즘이 개선되었습니다. ‘상품명 기반 유사 상품 추천’ 알고리즘이 추가되어 이제 새롭게 등록 된 상품 페이지에서도 AI 상품추천이 가능해 집니다.

3. 온사이트 캠페인 노출 제외 조건 설정 기능 추가

온사이트 캠페인 운영 시 특정 캠페인과 함께 노출 및 참여 시 다른 캠페인 노출과 참여를 제한하기 위한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A 캠페인의 회원 가입 및 할인 메시지를 확인하거나 참여한 고객은 B 캠페인의 상품 할인 메시지를 확인할 수 없도록 제외 조건을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해당 기능은 다수의 캠페인 운영 시 다양한 세그먼트 타겟팅 조건에 해당하는 고객에게 비슷한 유형의 캠페인이나, 반복적인 메시지 노출로 인한 피로감을 방지하고 캠페인의 전략적 운영이 가능합니다.

이번 업데이트 기능들의 사용법과 상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이전 업데이트 내역과 함께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