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캠페인 최적화로 객실 예약률 9배 상승! – 앰배서더 호텔

앰배서더 호텔의 신규회원 2배 상승 캠페인 사례

코로나19로 인해 수많은 업종 중에 여행・숙박 비즈니스가 직격탄을 맞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하지만 이런 난관을 온라인 고객 경험을 혁신하고 새로운 활로를 열고 있는 호텔 비즈니스 기업에 성공사례를 전합니다

앰배서 정보

1955년 설립되어 60여년의 역사를 바탕으로 서울을 비롯 전국 주요 6개 도시에서 26개의 호텔을 운영하는 호텔 전문 기업입니다. 앰배서더 호텔그룹은 1998년부터 다양한 멤버십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470,000명 이상의 회원을 대상으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앰배서더 호텔 그룹은 모바일과 웹으로 호텔 객실 및 레스토랑 예약과 멤버십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에 그루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 https://www.ambatel.com/
방문자 월 평균 약 15만명(2020년기준), 회원수 470,000명

신규회원’ 2배 상승 캠페인

앰배서더는 2021년에 코로나가 안정세에 접어 들었을 때, 억눌려 있던 소비자들이 보상심리가 작용해 호텔 이용이 많아 질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그래서 2020년 8월 부터 회원가입을 위한 캠페인을 기획하여 그루비를 활용하여 방문자에게 캠페인을 실행했습니다.

앰배서더는 그루비 활용으로 회원가입 캠페인을 실행해 모바일로 16.8% PC로 14%를 달성했습니다. 모바일과 PC에서 비노출 전환수 보다 17.1배, 5.8배가 높은 전환 성과를 보여주며, 그루비 사용전 약 1.1 ~1.4%대에서 그루비 활용 후 2.1~2.9%로 약 2배정도 회원을 유치하는 좋은 효과를 거뒀습니다.

추가로 이번 사례에서 눈여겨 볼 수치로는 모바일 전환 성과의 증가 입니다. A/B테스트 결과 전체 전환율을 살펴볼때 그루비 활용 전환이 99% 회원가입을 유도 했고 비노출의 경우 단 1% 전환으로 회원가입이 발생했습니다.

특히 동일기간 동안 PC보다 모바일을 통해 방문한 고객이 1.3배정도 높았지만, 그루비를 활용하지 않은 비노출 전환수는 오히려 모바일보다 PC가 약 12.8배가 높았지만 전체 전환 비중이 1% 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99% 전환이 발생한 그루비 활용한 캠페인 전환수는 PC보다 모바일 전환이 약 1.6배 이상 높은 전환 성과 달성해 더 극적인 효과를 보여주었습니다.

회원가입 유도를 위해 앰배서더는 그루비로 방문자의 특정 유형을 타겟팅 하고 노출과 비노출(A/B테스트)에 대한 테스트를 설정하였습니다. 이번 캠페인 효과에 대한 직관적인 검증 역시 별도의 솔루션 없이 그루비 하나로 캠페인 진행과 성과 측정까지 가능했습니다.

그루비를 통해 모바일 최적화는 캠페인의 실행에 있어 매우 중용한 요소 중 하나로 다음 구매 전환을 위한 캠페인 사례에서도 알수 있습니다.

객실 예약 9배 상승 ‘히든 캠페인’

앰배서더는 회원가입을 위한 캠페인에 성과 확인 후 본격적인 회원 대상으로 객실 예약을 유도하는 캠페인을 기획했습니다. 몬드리안 호텔에 대한 스페셜 오퍼를 구성하고 회원 대상으로 캠페인을 노출 할 수 있도록 그루비를 활용했습니다.

앰버서더 사이트를 통해 1월 중순에 시작한 객실 예약 캠페인은 예약 홈페이지를 통해1월 객실 예약의 캠페인 진행 전 대비 3배 상승하며, 매출에 기여했습니다. 앰배서더는 이번 스페셜 오퍼를 기획하고 그루비를 활용해 캠페인을 진행하면서 몬드리안 호텔 온라인 예약 전환은 약 9배나 상승 했습니다.

이번 캠페인은 단순 방문자까지 포함하지 않고, 그루비의 룰베이스 타겟팅을 활용해 가입한 회원 대상으로 방문자 상황을 특정 지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캠페인은 회원들에게 매력적인 캠페인을 제공하면서 충성도를 한단계 높일 수 있는 좋은 캠페인이 가능했습니다.

히든 캠페인 데이터를 보면서 놀라웠던 점 역시 모바일의 전환이었습니다. 캠페인 운영 데이터를 보면 PC보다 모바일 노출량은 3.4배가 높았지만, 전환수는 PC보다 모바일이 무려 6.9배 더 높은 전환 성과를 보여주었습니다.

온사이트 마케팅을 위해서 고객 상황 타겟팅 기능과 고객의 캠페인 반응에 대한 데이터가 제대로 확보되지 않았다면, 회원과 비회원에 대한 가치가 모호해 질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앰배서더는 그루비를 통해 고객의 상황을 타겟팅하여 고객을 구분하고 명확한 메시지를 전달하면서 회원가입율을 증가와 더불어 충성도와 높은 구매 전환을 발생시킨 온사이트 마케팅의 좋은 사례입니다.

유입 고객에 대한 세심한 관리와 데이터 기반의 캠페인 진행으로 높은 구매전환을 고민하는 이커머스 기업은 그루비 AI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