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몰 숨어 있는 매출을 찾다 – 메이준생활건강

메이준생활건강의 마케팅 캠페인 사례 살펴보기

그루비를 사용하는 많은 고객분들은 그루비를 위해 다양한 채널로 의견을 보내주십니다. 오늘 만나는 고객은 2020년 1월에 도입하셨습니다. 한 해 동안 그루비를 활용한 마케팅 활동을 결산하시고 매우 좋은 성과를 달성하게 되어 그루비에 대한 소중한 의견을 보내주셨습니다. 왜 그루비를 도입 하셨는지와 어떻게 활용 중이 신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출처: 메이준뉴트리 공식몰

Q. 자기 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메이준생활건강에서 메이준뉴트리 브랜드를 맡고 있는 마케팅팀 김지선 대리 입니다. 저는 메이준뉴트리 공식몰 채널과 브랜딩을 맡고 있습니다.

Q. 메이준 생활건강 주요 브랜드 및 주력 상품에 대해 소개 부탁 드립니다.

메이준뉴트리는 좋은 원료가 좋은 제품을 만든다는 제품 철학 아래 자연에 가까운 좋은 원료로 만든 건강한 식품을 지향하는 브랜드이며, 모든 제품은 원료에서부터 생산, 유통에 이르기까지 까다로운 기준과 절차에 따라 직접 이루어집니다. 또한 온라인 뿐만 아니라 홈쇼핑을 함께 진행하고 있어 항상 트렌드에 발맞추어 좋은 원료의 건강식품을 통해 고객들이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마음을 담아 운영 중입니다.

Q. 그루비를 도입 계기는 무엇인가요?

저희 회사는 홈쇼핑을 기반으로 성장한 회사로 온라인 시장에 본격적인 진출과 온라인 채널 소비자 니즈에 대한 관심과 고민이 많았습니다. 홈쇼핑과 온라인 채널의 소비자는 엄연히 다르기에 지속적인 고민과 탐구가 필요 하였고, 그 찰나에 그루비 솔루션을 사용해보게 되었습니다. 기존에는 SMS등과 같은 문자와 SNS광고 등을 통해 고객을 사이트에 유입시키는 것을 위주로 진행 하였는데, 이 유입시킨 고객들을 붙잡을 것이 필요했습니다. 온사이트 특성상 팝업 개인화 마케팅을 진행하면 고객의 구매 고민 시점에 전환을 적극적으로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Q. 그루비로 진행하는 마케팅 활동과 업무적으로 변화된 부분을 알려주세요.

저희는 기본적으로 유입된 회원들을 대상으로 구매 전환 목표 위주의 캠페인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 시즌 이슈를 활용한 깜짝 이벤트를 진행하거나, 고객별로 다양한 쿠폰이나 혜택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업무적인 부분은 마케팅 캠페인 기획과 실행까지 매우 간편해진 점인데요. 고객이 특정 행동에 반응하는 캠페인 세팅이나 결과를 확인해 추가 계획부터 다음 캠페인 실행까지 여러가지 요소에서 그루비 도입 후 시간 절약과 캠페인의 질적인 측면도 좋아졌습니다.

Q. 진행 했던 캠페인 중 추천해주실 만한 사례가 있을까요?

기본적으로 시즌 이슈나 제품 이슈를 반영한 캠페인들이 성과가 좋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러나 유의미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었던 캠페인 중에 이탈방지 캠페인과 추가구매 유도하는 캠페인들이 예상보다 높은 성과를 보여줘 만족하고 있습니다. 약간의 팁을 붙이자면 특정 키워드를 설정하여서 해당 키워드로 유입된 고객 대상으로만 프로모션을 진행해 이탈방지와 추가 구매를 유도하는 캠페인을 운영했는데 반응이 좋았습니다.


◎ 메이준뉴트리 그루비 캠페인 사례 1.

  • 목적 : 회원 가입
  • 시나리오 : 방문 체류 시간 3분 이상, 3 페이지뷰 이상 고객 트리거
    A/B 테스트 진행
  • 캠페인 운영 기간 : 6개월
  • 전환율 효과 : 월 평균 PC-24.3%, 모바일- 26.6%

 ◎ 캠페인 사례 2.

  • 목적 : 업셀링 마케팅
  • 시나리오 : 모든 방문자가 장바구니 상품을 담거나 구매 시
  • 캠페인 운영 기간 : 1.5개월
  • 전환율 효과 : 42.3%

→ 메이준뉴트리 공식몰에서 그루비 캠페인 확인하기


Q. 그루비에 사용 1년이 넘었는데 주변 반응은 어떤가요?

그루비 활용으로 발생한 추가 매출이 회사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먼저 고객 행동에 따라 메시지를 띄울 수 있기 때문에 자사 고객에 대한 패턴 분석이 가능해진 점 그래서 전반적으로 사이트가 더 생동감 있어 보인다는 말을 들어 좋았습니다. 그리고  올해 한해 동안 그루비로 집행한 프로모션으로 ROAS가 약2,600%를 달성했는데요. 그루비를 사용하기 전에서 예상하지 못했던 숨어있던 매출이 발생한 만큼 올 한해도 기대가 높아 다양한 온사이트 캠페인을 검토 중입니다.

Q. 그루비 도입을 검토하는 분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그루비 관리자 페이지에서 바로 모니터링 요청 기능 있어 사용에 대한 안내와 추천 캠페인 제안해 주시는 부분도 솔루션을 사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됐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출시한 AI세그먼트와 AI 추천 기능을 검토 중에 있습니다. AI기반으로 고객을 자동으로 세분화 해주는 부분이나 개인화 상품 추천이 진행되는 부분은 마케터 입장에서도 업무적인 부담은 줄이면서 효율을 높일 수 있는 기능이라고 생각되어 기대하고 있습니다. 유입 고객에 대한 세심한 관리가 필요한 자사몰은 그루비 도입 시 AI 기능 활용도 함께 검토하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