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용백서

네이버 최저가 경쟁에서 고객을 잡는 온사이트 마케팅 전략

최저가 경쟁에서 이기기 위한 그루비 팁 2가지

# 온라인 쇼핑 고객을 홀리는 최저가의 유혹

2019년 오픈서베이의 조사에 따르면, 네이버쇼핑은 쿠팡이나 위메프, 11번가와 같은 전통 온라인 쇼핑몰을 누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6개월 내 1회 이상 물품을 산 비율은 네이버쇼핑이 53.9%로 가장 높았으며, 방문 이유는 ‘검색/가격비교 이용’이 가장 높았다고 합니다. 즉, 네이버쇼핑의 ‘최저가 비교’ 기능이 많은 고객들을 구매에 이르게 하는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한 것입니다.

판매처가 180곳에 이르는 이 제품, ‘가격 비교’가 결정적인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많은 쇼핑몰에서 네이버쇼핑을 통해 유입된 고객을 잡기 위해 네이버쇼핑 전용 쿠폰을 발급하는 등의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단순히 할인 혜택을 주는 것 외에 구매를 유도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이번 시간에는 최저가 경쟁에서 고객들을 잡기 위한 온사이트 마케팅 전략을 소개하겠습니다.

# 최저가 경쟁에서 이기기 위한 전략: “사회적 증거의 법칙” 활용하기

온라인 쇼핑 고객에게도 유형이 있다는 것, 알고 계시나요? 그루비 블로그에서 구매 패턴에 따른 온라인 쇼퍼 5가지 유형을 소개한 적이 있는데요. 여러 개의 비슷한 제품들을 비교하고 신중하게 구매하는 고객은 ‘꼼꼼하게 계획하고 구매하는 쇼퍼’의 유형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고객의 구매를 결정하게 만드는 방법 중 하나는 ‘다른 사람들이 어떤 상품에 관심 있고 어떤 상품을 구매했는지’ 보여주는 것입니다. 설득의 심리학의 저자 로버트 치알디니에 따르면 ‘사람들은 어떠한 결정을 내리는 상황에서 확신이 없을 때, 타인들의 행동을 살펴본 후 대다수가 하는 행동을 따라하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현상을 ‘사회적 증거의 법칙’이라고 부르는데요.

온라인 쇼핑몰 고객에게 사회적 증거의 법칙을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긍정적인 구매 후기 또는 찜 수를 늘리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쇼핑몰에서 구매 후기와 찜 수를 늘리기 위해 상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루비를 활용하면 단순히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것에서 벗어나 더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최저가 경쟁에서 이기기 위한 그루비 전략 1. 구매 후기 늘리기

어떤 타이밍에 구매 후기를 작성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적절할까요? 만약 지난 30일 동안 구매 이력이 있는 고객이 사이트에 재 방문했다면 고객은 새 상품을 구매하려는 니즈가 가장 높은 시기입니다. 이때 구매 후기 작성 이벤트를 안내하면 혜택을 받기 위해 후기를 작성할 가능성이 높겠죠. 그루비를 활용하여 구매 후기를 늘리는 마케팅 전략을 시도해보세요!

# 최저가 경쟁에서 이기기 위한 그루비 전략 2. 찜 늘리기

네이버쇼핑에서 찜 기능은 일반 쇼핑몰의 장바구니 기능과 비슷한 것으로 고객이 찜을 클릭하면 마이 페이지에서 찜한 상품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객들의 관심상품이 되어 언제든지 필요할 때 구매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또한, 찜 수는 노출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중요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찜 수를 늘리는 방법으로, 그루비를 활용하여 다음과 같은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1) 네이버쇼핑에서 상품 상세페이지로 유입된 고객들에게 ‘찜을 하고 찜리스트에서 상품을 클릭하면 혜택이 있다는 것’을 그루비 배너로 알려줍니다.

2) 찜 리스트에서 상품을 클릭하여 자사몰로 들어온 고객에게 쿠폰 배너를 노출합니다.


최저가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전략, 온사이트 개인화 마케팅을 시작하세요!

? 추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