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용백서

연말 시즌 전환율 올리는 개인화 전략 3가지

타겟 고객별 맞춤형 상품 추천으로 매출 올리기!

2019년도 어느새 일주일 남았습니다! 올 한해 막판 스퍼트를 위해 필요한 것은? 바로 ‘ 개인화 (personalization)’ 전략입니다.

세계 3대 컨설팅 회사 중 하나인 보스턴 컨설팅 그룹(BCG)에 따르면 ‘맞춤형 경험을 창출하는 브랜드는 그렇지 않은 브랜드보다 매출이 6~10% 더 빠르게 증가한다’고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전환율을 올릴 마지막 기회, 연말 시즌 개인화 전략 3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1. 연말 선물 프로모션, 타겟 고객별 맞춤형으로 제안하세요!

12월 연말 시즌에는 크리스마스, 송년회 등 다양한 파티가 열리고, 선물을 위한 소비가 증가합니다. 적절한 선물을 추천 받고 싶어하는 고객들의 심리에 따라, 많은 쇼핑몰에서 연말 선물 프로모션과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고객들은 자신에게 맞는 연말 선물 프로모션과 이벤트를 쉽게 찾을 수 있을까요? 아래는H&B 스토어인 올리브영 자사몰의 메인 페이지입니다.

올리브영 자사몰 메인 배너

올리브영 자사몰에서는 연말 선물 프로모션을 메인 페이지의 롤링 배너에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롤링 배너 영역에총 18개의 기획전과 이벤트가 함께 소개되고 있기 때문에 고객들이 찾기가 쉽지 않다는 점입니다. 일부러 배너를 샅샅이 찾아보지 않는 이상, 순서상 10번째와 11번째에 위치한 연말 선물 추천과 할인 혜택까지 살펴보기는 쉽지 않습니다.

또 다른 H&B 스토어 브랜드 롭스의 자사몰은 어떨까요?

롭스 자사몰 메인 배너

총 14개의 배너 중 9번째 배너에서 연말 선물 프로모션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만약 남자친구를 위한 크리스마스 선물을 찾는 20대 여성이 사이트에 들어왔을 때, 해당 이벤트를 확인하기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이벤트에 반응할 확률이 높은 고객을 타겟팅하려면 다음과 같은 온사이트 개인화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20대 여성 회원이 메인 페이지로 들어왔을 때 해당 이벤트 배너를 첫 번째로 보여주는 것입니다. 해당 고객이 들어왔을 때 메인 배너 슬라이더를 일일이 넘겨서 보지 않더라도, 가장 먼저 배너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그루비 캠페인 Tip !

20대 여성 회원이 자사몰 메인 페이지로 들어왔을 때, 그루비의 다이내믹 URL 기능으로 특정 배너가 먼저 보이는 랜딩 페이지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랜딩 페이지를 따로 만들기 어려운 경우, 팝업 레이어 유형으로 특정 이벤트를 안내하는 배너를 띄울 수 있습니다.

(※ 다이내믹 URL은 타겟팅 조건에 따라 특정 웹페이지를 다른 페이지로 이동시켜 타겟 고객들에게 좀 더 자연스럽게 맞춤형 페이지를 노출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그루비의 다이내믹 URL 캠페인 예시

#2. VIP 고객에게 특별한 혜택을 주세요!

연말 시즌은 평소 구매 금액이 높은 회원들(예. VIP회원, 유료 멤버십 회원)에게 혜택을 제공함으로서, 소비를 유도할 수 있는 시즌이기도 합니다.

그루비 고객사인 앰배서더 호텔에서는 유료 멤버십 회원들에게만 객실 할인 혜택을 주는 프로모션을 열었습니다. 이러한 혜택은 비회원이거나, 일반회원인 경우에는 해당되지 않으므로 좀 더 세밀한 타겟팅이 필요합니다. 유료회원이 로그인했을 때, 메인 페이지에서 타겟팅하여 팝업 레이어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또는 고객이 유료회원 가입을 완료한 시점에 메시지를 보여준다면 한번 더 혜택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 그루비 캠페인 Tip !

그루비의 회원 등급 타겟팅을 활용하면 특정 등급의 회원에게만 메시지를 우선적으로 노출할 수 있습니다. 팝업 레이어 캠페인을 활용하여 배너 형태로 띄워주거나, 다이내믹 URL을 활용하여 멤버십 혜택 관련 배너가 먼저 뜨는 메인 페이지를 랜딩 페이지로 연결해보세요!

그루비의 다이내믹 URL 캠페인 예시

#3. 고객의 구매이력을 고려해서 재구매를 유도하세요!

최근 마케팅 영역에서 데이터가 중요해지면서 마케터들은 고객들의 유입부터 전환까지 모든 것을 데이터로 수집, 분석하고 있습니다. 고객 데이터에서 특정 기간 동안의 구매 이력을 파악하면, 구매 주기를 예측할 수 있고 그에 맞는 제품 추천으로 개인화 마케팅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우선 지난 몇 년간 고객이 구매한 제품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특정 고객의 관심을 끌만한 상품, 콘텐츠를 쉽게 ​​예측하고 보다 관련성 높은 제품을 추천할 수 있습니다.

크리스마스 시즌에는 아이들 선물을 위한 유아동용품 판매량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유아동 의류 쇼핑몰의 경우에는, 특정 고객이 작년에 12개월 남자 아이의 티셔츠를 구입한 이력이 있다면 올해에는 2살짜리 아이를 위한 베스트 상품이나 할인 상품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연령대별로 상품이 구분되어 있는 유아동 쇼핑몰 보리보리의 내비게이션

* 그루비 캠페인 Tip !

회원 고객의 구매 이력을 확인하여, 회원 ID를 추출하면 특정 회원만 타겟팅할 수 있습니다.

그루비의 다이내믹 URL 캠페인 예시

이번 시간에는 연말 시즌, 전환율을 올릴 수 있는 개인화 전략을 살펴보았습니다.

마케터 여러분, 얼마 남지 않은 2019년 연말! 마지막까지 힘내시고 따뜻하게 마무리하세요!


? 더 읽어볼만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