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집

검색에서 검색 추천으로, 검색 패러다임의 확장

이커머스 산업에서의 상품 검색의 중요성

검색에서 검색 추천으로, 검색 패러다임의 확장

주요 내용

  • 왜 검색인가-검색의 발전 과정
  • 일반 검색의 시대에서 커머스 검색의 시대로, 아마존의 부상(아마존을 표방하는 네이버와 구글)
  • 상품 검색이 중요한 이유-검색이 구매에 미치는 영향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구분하는 다양한 요인들 중 가장 특징적인 단어는 단연코 검색일 것입니다. 하지만 시간의 흐름과 비례하여 정보의 양 역시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면서 검색을 통해 적합한 정보를 찾는 것이 점차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이제 검색은 수많은 정보 중에서 고객의 니즈를 파악해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최대한으로 충족시키기 위해 발전해야 하는 시점에 온 것입니다. 특히 코로나 19 장기화로 인해 이커머스 산업이 초고속으로 성장하고 있는 지금의 상황은 커머스에 특화된 상품 검색을 새롭게 화두로 등장시켰습니다.

최근 네이버와 카카오 등 대형 포털들이 커머스 사업에 본격적으로 진출하게 되면서 종합 쇼핑몰, 소셜커머스, 브랜드몰 등 기존 이커머스 사업자들과의 경쟁이 과열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이커머스 사업자들은 신규 고객 확보와 기존 고객을 사로잡기 위한 방안으로 상품 검색 고도화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검색 고도화로 고객의 쇼핑 경험을 향상시켜 경쟁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번 인사이트 리포트에서는 이커머스 산업에서의 상품 검색의 중요성과 검색과 고객의 구매 활동의 연관성 등을 살펴봅니다. 또한, 인공지능 발전으로상품 추천이 중요해지고 있는 만큼, 이커머스 영역에서 추천 기능을 강조한 검색의 고도화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다뤄보고자 합니다.

아래 링크를 눌러 내용을 주의 깊게 읽으세요.
체크박스를 선택하면, 다음 항목을 모두 읽고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